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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긴급 뉴스/ 오프라인 백화점 시대 종말 오나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한 최후의 일격

 

 니만 마커스가 파산하면 변화는 급물살 탈것

 온라인 쇼핑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미국의 백화점들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고전에 허덕여 왔다.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시점에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미국 유명 백화점들의 생존 회생 가능성을 희박하게 하고 있다. , 이미 매출 부진의 늪에 빠져 있던 오프라인 상점에 코로나가 최후의 일격’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100년간 건재했던 미국 유수의 백화점들이 줄줄이 파산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로 창립 113주년을 맞는 고급 백화점 니만마커스(Neiman Marcus) 파산 신청이 임박했다. 니만마커스의 파산이 현실화 되면 코로나 경제 쇼크로 인한 최초의  대형 파산 백화점이 된다.

 

코로나 여파로 니만마커스는 지난달 직영점 43곳과 할인 매장 라스트콜 20, 최고급 명품 백화점 버그도프굿맨 곳의 문을 닫았다. 현재 직원 14000명은 무급휴직 상태이다. 신용평가사S&P 따르면 니만마커스의 부채는 $48 billion 달한다. 파산이 현실화 된다면 여기에 투자한

Ares Management 사와 Canada Pension Plan 등은 엄청잔 타격을 입게된다.

 

지난 1907년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출발한 니만마커스는 텍사스 부호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사업을 확장했고, 1970년대 뉴욕 백화점 버그도프굿맨을 인수하면서 미국의 최고급 백화점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니만 마커스는 관련 은행을 통해 $600 Million (6억불) 규모의 구제 금융에 대해 논의 중이다. 자체적인 Restructuring (구조조정) 통해 고급 럭셔리 마켓만을 공략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려 하고 있으며, 이미 저가 판매망을 위해 운영중이던 24곳의 ‘Last Call’ 매장은 내년 상반기까지 모두 폐쇄하기로 상태이다.

 

아마죤과 같은 온라인 공룡들의 도전을 피해갈 있는 마켓을 럭셔리 마켓으로 보고, 아직까지는 온라인 쇼핑이 럭셔리 소매 패턴까지는 잠식하지 못할것이라는 판단을 은행측에서 호응해 줄지는 의문이다.

 

1902 설립된 JC페니도 파산 신청을 검토 중이다. JC페니는 올해 40억달러 규모 채무의 상환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채권단과 협상했지만 실패했다. JC페니는 코로나 여파로 미국 850 점포의 문을 닫았고, 직원 85000명을 해고했다.

 

미국 최대 백화점 체인 메이시스는 최근 투자은행과 만나 신규 자금 조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메이시스는 직원 12500여명 대부분이 지난달부터 무급휴직 상태이다. 1901 설립된 백화점 노드스트톰은 보유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중이다. 노드스트톰 백화점은 모든 주문을 취소했으며 벤더 상환을 연기하고 있다

 

쇼핑패턴의 변화 그리고 쇼핑몰의 변신

이러한 거대 백화점의 소멸은 마치 빙하시대나 지구변혁기때 공룡들의 멸종을 떠올리게 한다.

그러면 과연 수만 스퀘어피트의 화려한 장식과 물건들이 눈에 안보이는 곳으로 사라진다면 현상을 소매시장의 종말이라 말할수는 없다.

환경에 적응 못한 공룡들은 사라졌지만 똑똑한 생명체로 대체되고 인류는 그렇게 진화하고 발전되어 왔다.

문제는 백화점의 소멸이후 우리들이 생활 환경의 어느 부분까지 충격을 주느냐에 대한 차분한 분석은 있어야 하겠다.

일단 기존의 쇼핑몰을 상상해 보자.  달라스의 상징과도 같은 갤러리아 백화점은 이미 Saks 5th 백화점이 사라졌고, Belk 이후에 실패했으며, 이번 사태로 Nordstrom 이나 Macys 사라진다고 가정하면 어떻게 될까? 대신 들어올수 있는 다른 백화점은 이제 아마 찾아볼수 없을 것이다.

백화점이 사라지면 다음은 대형 소매점인 Banana Republic, Abercrombie, Zara, 수도 없이 많은 의류 소매점들은 직접적인 타격을 입게된다. 이들 major brand 들은 쇼핑하는 인구를 책임지는 ‘traffic generator’ 들이라 하는데 이들이 폐점을 하는 순간 외의 모든 소매점들은 대형 몰에 비싼 렌트를 주고 있어야 아무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다.

현재 이런 문제를 가장 심각하게 여기고 연구하는 조직인 ICSC (Inter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ers) 제시하고 있는 수십가지의 reform model 있긴 하다. 이에 따라 쇼핑몰 자체에서 생존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점진적인 플랜은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거의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 순차적인 위기가 아니라 아래로 부터의 위기에 시대적인 요구까지 겹쳐 그야말로 진퇴양난인 상태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지역을 대표하는 쇼핑몰들의 모양이 바뀌고, 백화점이 수퍼마켓이 되고, 대형 소매점이 Fitness 센터가 되는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질서에 익숙해 져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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